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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탈 빅데이터 추천 건기식은?…연령불문 1위 오메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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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자 23-04-13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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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탈 빅데이터 추천 건기식은?…연령불문 1위 오메가3
    강혜경 기자 2023-04-01 05:50:32
    헬시차트, 연령별·스테디셀러·1만리뷰·요즘인기 등 제품 보여줘
    20대 밀크씨슬 검색 2위...30~50대는 비타민D
    약사들 "데이터 기반 정보 도움되지만 아쉽네"

     ▲ 네이버가 선보인 건강기능식품 추천 헬시차트.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매년 외연 확장을 거듭하며 지난해 6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네이버가 빅데이터 기반으로 건기식 추천 서비스를 시작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건기식 시장은 6조 1429억원으로, 전년 대비 8% 이상 성장세를 보였다.

    네이버가 선보인 서비스는 '헬시차트'로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2월 1일까지 쇼핑 데이터를 통해 연령대별, 스테디셀러, 1만리뷰, 요즘인기 제품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연령별로 많이 검색하는 건강 키워드로는 연령을 불문하고 오메가3가 1위에 올랐다.


     ▲ 연령대별로 많이 검색하는 건강키워드.

    1년간 20대 46만315명이 오메가3를, 31만8360명이 밀크씨슬을, 31만6752명이 비타민D를, 25만2949명이 비오틴을, 18만3416명이 루테인을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30대에서는 71만8414명이 오메가3를 검색했으며, 51만392명이 비타민D를, 37만5480명이 밀크씨슬을, 37만3848명이 비오틴을, 33만9316명이 프로폴리스를 검색한 것으로 확인됐다.

    40대에서는 61만4872명이 오메가3를, 51만6241명이 비타민D를, 42만1638명이 비오틴을, 37만5050명이 프로폴리스를, 33만1969명이 밀크씨슬을 검색했으며, 50대 이상에서는 50만4680명이 오메가3를, 41만4812명이 비타민D를, 40만6717명이 비오틴을, 39만6161명이 프로폴리스를, 25만1269명이 비타민C를 검색한 것으로 집계됐다.

    빅데이터로 추천하는 스테디셀러 오메가3 가운데, 30대 이하에서는 ▲고려은단 알티지오메가3 ▲내츄럴플러스 알티지오메가3 1200 ▲뉴트리코어 초임계 식물성알티지오메가3 ▲종근당건강 프로메가오메가3듀얼이, 40대에서는 ▲고려은단 퓨어알티지오메가3 ▲고려은단 알티지오메가3 ▲뉴트리코어 초임계식물성알티지오메가3 ▲닥터프리오 더다른식물성알티지오메가3, 40대에서는 ▲퓨어 알티지오메가3이지 ▲고려은단 알티지오메가3 ▲닥터린 초임계알티지오메가3 ▲내츄럴플러스 알티지오메가3 1200이 추천됐다.


     ▲ 빅데이터로 추천하는 스테디셀러.

    재구매가 많았던 프로바이오틱스로는 ▲GNM자연의품격 GNM100억유산균 ▲GC녹십자 포스트바이오틱스맥스 ▲셀렉스 썬화이버프리바이오틱스 ▲덴프스 덴마크유산균이야기가 꼽혔다.

    1만 리뷰를 돌파한 명예의 전당에는 ▲안국건강 눈에좋은루테인플러스 ▲솔가 솔가엽산400 ▲더리얼 알티지오메가3 맥스1400 ▲뉴트리코어 유기농밀크씨슬 ▲고려은단 비타민C1000 720정 ▲GNM자연의품격 루테인오메가3가 올랐다.

    요즘 찾는 분들이 많은 인기 급상승 품목으로는 ▲종근당건강 아임비타면역비타민C ▲휴온스 메노락토프로바이오틱스 ▲트루포뮬러 비아노스맥스 ▲트루포뮬러 당노톱이, 주목할 신상으로는 ▲세노비스 프로틴플러스 ▲뉴오리진 유한백수오프라임 ▲덴프스 활성엽산서포트 ▲에이치엘사이언스 스킨마스터시크릿 등이 노출됐다.

    너도 나도 위시리스트에 담아둔 찜 많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동아제약 멀티비타민오쏘몰이뮨 ▲센트룸 멀티구미 ▲센트룸 우먼멀티비타민미네랄 ▲담백하루 초임계알티지오메가에센스1000 등이 순위에 랭크됐다.

    또 네이버는 헬시차트를 방문, 소식받기를 하거나 헬시차트를 공유한 경우에 대해 네이버페이 최대 5만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내달 3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약사들 역시 헬시차트를 관심있게 바라보는 분위기다. 네이버 검색 키워드 등을 통해 분류가 됐고, 30대에서 가장 많은 검색을 보였다는 점 등이 약국에서도 유효한 데이터가 될 수 있다는 부분이다.

    하지만 실제 제품 추천으로만 귀결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쉽다는 목소리다. 같은 연령대라고 하더라도 성별에 따라, 복용중인 약물 여부 등에 따라 추천 제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단순비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한 약사는 "난립한 건기식 시장에서 연령대별로, 제품별로 큐레이팅을 해주는 것은 유용하다고 보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약사도 "건기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건기식 매출이 매년 증가해 네이버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출시한 게 아닌가 싶다. 수치로도 보여지듯 20, 30대에서 건기식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하지만 직접 약국에서 상담하다 보면 정보는 많은데 선택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면서 "참고용으로 활용하되, 그외의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라는 등의 내용을 추가하거나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강혜경 기자 (khk@dailyphar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