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직서비스
  • 면접의기술
  • 구직서비스

    구직서비스

     구인 신청  채용 정보  이력서 등록

      고객지원센터

      02 - 555 - 5425

      nawchoi@naver.com

    면접의기술

    제약/바이오전문 1등 헤드헌팅사 나우팜컨설팅

    자기소개
    질문 : 자신을 소개해 보십시오

    주요포인트 :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최상의 기회이다.
    업무와 연결되는 자신의 장점을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대답한다.
    경력과 기술, 근무업적, 목표 등을 간단히 말한다.
    (1) 친근한 분위기로 자신 있는 업무와 관련된 화제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2) 구인회사가 필요로 하는 자질 중에서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장점을 찾아 어필한다.
    (3) 경력 중에서 내세우고 싶고 지금의 회사와 연결이 되는 성취나 업적을 말한다.
    (4) 자신의 주장이나 생각을 납득시킬 구체적 사례(숫자,금액,%를 이용)를 준비한다.
    (5) 지원회사에 대한 관심과 회사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6) 자신보다 자신의 배경을 많이 설명하거나 자신에 대해서 시시콜콜 지난 일을 모두 이야기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원동기와 목적
    질문 : 왜 이 회사에 지원하셨습니까?

    주요포인트 :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해서 얼마나 준비하고 조사했는지, 회사에 도움이 되고 오래 일할 사람인지, 아니면 회사가 제공하는 안정, 혜택과 명예에만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하려는 질문이다.
    당신의 자질이 그들이 찾는 필요조건에 얼마나 잘 맞는지를 설명하라.
    (1) 당신이 왜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한 두 가지 이유를 설명한다.
    (2) 이 회사와 관련된 개인적인 경험 중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말한다.
    (3) 지금 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만족이 이 일과 회사와 얼마나 어울리는지 말한다. 회사의 제품인지, 직원들인지, 회사의 평판인지, 해당 포지션에 해당하는 임무 또는 그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확고한지에 대해서 말한다.
    질문 : 다른 지원자도 많은데 당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말씀해주시죠?

    주요포인트 :
    예상하지 못한 질문으로 머뭇거리거나 당황하게 된다.
    면접관의 의도이다.
    간단 명료하고 실제 사례를 들어 자신감을 보여준다.
    이런 질문을 해 준 것에 감사 할 일이다.
    (1) 업무와 연결된 내용으로 자신의 장점을 체계적으로 구체적 사례를 통해 말한다.
    (2) 자신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강조하라. 회사가 당면한 문제를 언급하고 자신이 그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대답한다면 더 이상 정답은 없을 것이다.
    경력과 업무능력
    질문 : 당신의 주된 성과에 대해 말해 보시오.

    주요포인트 :
    체계적으로 당신의 업적을 입증할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성공 열쇠이다.
    채용자는 당신이 회사에 무엇을 공헌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한다.
    (1) 지원 회사에서 필요한 자질과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
    (2) 실제 사례를 문제 상황, 해결 과정 그리고 결과와 함께 언급하여 업적에 대한 가치를 높인다.
    (3) 수치화를 통해서 업무능력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한다.
    (4) 긴 상황 설명보다 당신이 취한 행동과 당신이 얻은 긍정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춰서 답변하라.
    질문 : 만일 당신이 우리 회사를 운영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겠습니까?

    주요포인트 :
    이 질문은 진지하게 이 회사에 지원한 사람들과 단지 그냥 한 번 원서를 내 본 사람들을 구별하기 좋은 질문이다.
    이 분야에 대해서 확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그런 지식은 그 회사 내에 있는 사람들과 충분한 대화를 나눔으로써 얻을 수 있다.
    또한 당신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한 뒤 역으로 채용자에게 그 의견을 물어 볼 수도 있다.
    그로부터 아주 좋은 의견을 들을 수도 있다.

    질문 : 자신의 장점을 말씀해 보세요.

    주요포인트 :
    자신의 장점 중에서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강점을 파악해서 강조해야 한다.
    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서 증거로 제시한다면 더 없이 좋은 답이 될 것이다.
    (1) 업무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2~3가지를 말한다. 경력이나 자질을 말한다.
    (2) 업무와 연결된 신임, 열의, 책임감, 효율성을 구체적인 실례를 들어 제시한다.
    (3) 이런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새 직장에서 찾아 설명한다.
    (4) 만약 약점을 이야기해야 한다면 솔직히 말하되 업무와 관련된 약점은 피해야 한다.
    (5) 상투적이거나 일반적인 이야기는 피한다.
    질문 : 당신의 약점은 무엇입니까?

    주요포인트 :
    적당한 대답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성공 비결이다.
    업무와 관련되거나 치명적인 단점은 피한다.
    (1)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단점을 말한다. 즉 사람에 따라 장점이 될 수도 있는 가벼운 문제를 언급한다.
    (2) 단점을 말한 후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를 말하고, 어떤 부정적인 단점을 언급하더라도 끝맺음은 긍정적으로 끝내야 한다.
    (3) 긍정적인 부분이 전혀 없는 단점을 말할 필요가 없다.
    (4) 단점을 말할 때는 간단하게 말하라. 자신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어떤 작은 단점이나 문제라도 극복할 자신이 있음을 보여주라.
    질문 : 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주요포인트 :
    자신의 경력 중 이 분야와 가장 근접한 업무에 대하여 얘기한다.
    이전 직장에서의 업무를 지원하는 분야의 자격 요건과 연관시켜야 한다.
    (1) 지금까지 업무수행과정 중 목표달성을 위해서 크게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것부터 설명한다
    (2) 그 업무에 대한 내용파악부터 진행절차 그리고 동료들의 지원, 할 수 있다는 자신감 등
    질문 : 왜 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까?

    주요포인트 :
    면접관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1) 좋은 서비스 정신은 기업의 기본임을 강조한다.
    (2) 이를 바탕으로 오랜 기간 동안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3) 이는 곧 회사의 이윤과도 직결됨을 말한다.
    문제해결
    질문 : 당신이 다루었던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까? 있다면 어떻게 해결 했는지 궁금합니다.

    주요포인트 :
    어떤 업무를 처리해 나갈 때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한 일이 닥쳤을 때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문제 해결 방안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또한 그냥 문제점을 방치하지 않고 끝까지 해결책을 알고자 하는 탐구심이 있는지를 채용자 측에서는 알고자 한다.
    문제점은 짧게 논하고 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취했던 행동과 얻은 결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라.
    (1) 솔직하도록 한다.
    (2) 왜 그 문제가 힘들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3) 자신이 어떻게 객관적이고 전문가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4) 어떻게 자료를 모으고 장애물을 예견하고 처리했는지를 설명한다.
    (5) 문제해결 방법과 어떻게 실행을 했는지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6) 장애물을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다.
    (7) 다른 사람이 몇 번 해결하려고 했지만 해결 못한 문제를 자신이 기꺼이 자원했던 경우에 대해서 말한다.
    (8) 단기적으로는 유리하지 않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봤을 때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해 낸 적이 있다면 그 일에 대해서 말하라.
    (9) 힘든 목표를 끝까지 이루었던 경험에 대하여 얘기한다.
    질문 : 당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 발휘를 제대로 못했던 경우가 있습니까?

    주요포인트 :
    이런 경우 사회 초년생일 때 경험 부족으로 인해 실수했던 것에 대하여 얘기하는 것이 좋다.
    미숙함과 경험 부족으로 인해 실수했던 일을 바탕으로 이제는 더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 유사질문 ]

    i. 문제가 생겼을 때 주로 어떻게 해결합니까?
    ii. 오랫동안 지속되었던 문제를 해결한 적이 있습니까?
    iii. 당신이 다루었던 가장 어려운 문제점에 대해서 말해 보시오.
    iv. 경영 관리면에서 어려웠던 상황 한가지를 예로 들고 이 때 어떻게 문제를 해결 했는지 말씀해 보십시오.
    v. 관리자로서 직원을 해고시켜 본 적이 있다면, 그 때의 상황 및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vi. 장애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맡은 프로젝트를 끝까지 수행했던 예를 말하시오.
    vii. 일이 많은 경우 어떻게 우선 순위를 매깁니까?
    viii. 당신이 그 동안 내렸던 가장 어려웠던 결정은 무엇이었습니까? 왜 그 상황에서 그러한 결정을 내렸나요? 그 결과는 어떠했나요?
    ix. 압박감 때문에 신속한 결정을 내려야 했던 적이 있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어떻게 행동했습니까?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의사소통능력
    질문 : 전 직장의 상사는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주요포인트 :
    어떤 단점이라도 긍정적으로 얘기한다. 전 직장의 상사는 아마도 당신에게 좋은 신용 보증을 해주려 할 것이다.
    그러니 자신은 자신의 상사를 위해 했던 좋은 일들을 많이 열거 하는 것이 좋다.
    면접관도 한 명의 상사이다.
    질문: 어떤 개인이나 그룹을 설득해야 했던 적이 있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어떻게 그들을 설득했습니까?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주요포인트 :
    성격충돌, 분노, 흥분은 피하라.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견해를 알리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결과는 어땠는지를 말하라.
    긍정적인 쪽으로 끝을 맺도록 한다.
    [ 유사질문 ]

    x. 당신의 부하직원은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xi. 어떤 방법으로 부하직원에게 피드백을 해줍니까?
    xii. 다른 사람으로부터 협력과 정보를 얻어서 완수해야 하는 업무가 있는 경우에는 어떻게 이 업무를 처리하십니까?
    xiii. 당신이 경험했던 가장 어려웠던 의사소통 상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xiv. 대화로써 다른 사람의 문제 접근법이나 생각을 설득해 본 적이 있습니까?
    xv. 크고 작은 그룹을 대상으로 연설하거나 동기부여를 해야 할 경우 어떻게 하겠습니까?
    xvi. 지금까지 같이 일해왔던 사람 중에 가장 어려웠던 동료가 있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같이 일하기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그 사람과 어떻게 일을 계속할 수 있었나요?
    xvii. 그 동안 개인적으로 만났던 가장 불합리한 상사를 떠 올려 보십시오. 누구인가요? 어떤 분이었습니까? 왜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까? 당신은 어떻게 대응했습니까?
    관리자의 자질과 리더십
    질문 : 당신의 관리 스타일은?

    주요포인트 :
    목표 설정 방법과 직원들의 참여의식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1) 상황에 맞는 적절한 스타일을 이용해 사람들로 최상의 것을 유출해 낼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언급한다.
    (2) 지원회사가 높은 참여의식을 선호하는지, 권위주의를 선호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미리 알고 대처한다.
    (3) 지원회사의 스타일을 모를 경우 평이한 대답을 하도록 한다.
    질문 : 당신의 리더십 스타일을 바꿔야 했을 때는?

    주요포인트 :
    구체적으로 답변한다.
    (1) 다양한 사람들을 만족 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그런 능력으로 인해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에 중점을 둔다.
    (2) 만족스럽지 못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말한다.
    (3) 주위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어떻게 말하는가에 관해서도 말한다.

    질문 : 좋은 의약품을 생산하고도 실패하는 회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주요포인트 :
    지원자의 리더로서의 비전을 확인하는 질문이다.
    (1) 직원들의 노력이 부족했거나, 소비자들로 인해 기존의 실패했던 제품의 예를 들어 말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2) 자신이 그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다르게 일을 했는지 말한다.
    (3) 지나치게 비판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 유사질문 ]

    xviii. 어떤 단체 작업의 책임을 맡았던 적이 있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당신이 그 팀에서 한 일은 구체적으로 무엇이었습니까? 그를 통해 당신은 무엇을 배웠습니까? 어떻게 했었으면 더 잘 할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xix. 어떤 상황 또는 사람 때문에(예를 들어 직속상사, 사칙 또는 관례) 어떤 일을 성취하기에 어려웠던 적이 있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어떠한 장애에 부딪혔으며, 어떻게 처리했습니까? 지금 생각하면 좀 더 다르게 할 수도 있었다고 생각하십니까?
    포부와 계획
    5년 후에 어떤 모습으로 있기를 원합니까?

    주요포인트 :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1)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당신의 노력과 진지함을 보여준다.
    (2) 현실적인 문제나 해당분야의 기회 등 자신이 그런 경험을 통해 배우기를 바라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3) 지원분야와 관련 없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는 절대로 하지 말라.
    (4) 간혹 생각없이 자신이 현재 일하는 분야에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말하곤 한다. 말할 것도 없이 이런 실수는 치명적이다.
    (5) 확고한 장단기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자신의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행동을 보여준다.
    질문 : 장래 희망은?

    주요포인트 :
    당면하게 될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밝은 미래를 가질 수 있다는 믿음과 확신을 보인다.
    추구하는 바가 없다거나 너무 비현실적인 내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질문 : 급여는 어느 정도 원하십니까?

    주요포인트 :
    인터뷰의 초기에 (고용에 대한 확신이 없는 상태) 급여에 관한 질문을 한다면 “급여는 일을 선택하는데 고려할 것 중의 한 가지에 불과하며 그 보다는 일 자체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다”고 말한다.
    (1) 급여에 대한 얘기를 먼저 꺼내는 쪽이 불리하다.
    (2) 되물어 보는 것도 효과가 크다. “어느 정도의 급여가 가능합니까?”, “신입사원들의 급여는 얼마나 됩니까” 또는 “저와 같은 경력을 가진 사람들의 급여수준은 얼마입니까?”
    (3) 가장 좋은 대답은 공정한 오퍼를 원한다는 것이다.
    [ 유사질문 ]

    xx. 최근에 세운 목표가 있으면 말해 주십시오.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했습니까? 당신의 장애물은 무엇이었습니까? 그러한 장애물들을 어떻게 극복했습니까? 무엇을 성취했습니까?
    xxi. 시정이 되어야 할 문제를 발견하고 또한 시정하기 위해 노력한 적이 있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어떤 장애물이 있었나요? 그러한 장애물을 어떻게 극복했나요?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xxii. 자신의 의무 한계를 초월하여 어떤 임무를 완수했던 적이 있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당신이 한 일은 무엇이었습니까? 어째서 의무 한계를 초월한 일이었다는 건가요? 그 결과는 어떠했습니까? 다시 그런 상황에 처한다면 그 일을 또 하겠습니까?
    기타 자주 나오는 질문
    질문 : 왜 전 직장을 그만 두었습니까?/ 왜 회사를 옮기려 합니까?

    주요포인트 :
    면접관의 의도는 전 직장에서 어떤 문제로 회사를 옮기는 것인지? 그 문제가 반복될지 아닌지 당신을 고용했을 때 얼마나 머물지를 확인하려 한다.
    1. 어떤 문제가 있었다 하더라도 긍정적인 표현으로 설명한다.
    2. 전 고용인/ 전 직장/ 당신 자신에 대한 어떤 부정적인 언급을 않도록 한다.
    3. 당신이 겪은 문제가 개인적인 문제라면 앞으로 당신이 일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한다.
    4. 용어 선택에 신중할 것. [해고]라는 말보다는 [일의 중단], [업무가 없어짐]으로 표현한다.
    5. 회사를 그만두어야 하는 가장 무난한 이유는 : 임시직, 도전과 배움에 대한 열망, 새로운 분야로의 전근, 회사의 도산, 승진기회가 없음, 당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자리를 찾음 등이다.
    질문 : 왜 그 동안 직장을 잡지 않으셨습니까?

    주요포인트 :
    한 직장에서 오래 머무를 수 있는지를 파악하려는 질문이다.
    지원자가 일 할 의지를 강하게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려는 질문이다.
    자신의 목적이 무조건 취업이 아니고 자질을 살려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직종을 찾고 있었음을 말해야 한다.
    구직 기간 동안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점을 보여준다.
    (1) 자신이 짧은 기간밖에 일할 수 없었던 구체적 사례(학업 계속, 임시직, 여행 등)를 들어 설명하라. 그러한 이유가 없을 경우에는 당신이 원하는 일을 찾기 위해 일을 중단했고 이제 일을 하게 된다면 오래 머무를 수 있음을 설득한다.
    (2) 이력서나 인터뷰의 다른 내용들과 일관성이 있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3) 대부분의 면접관이 절망에 빠진 지원자를 선택하기를 꺼리므로 만일 너무 긴 시간 동안 직업을 찾았다면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켜야 한다.
    (4) 취업이 목적이 아니고 적합한 자리를 찾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5) 자신이 실직되어 있는 동안 학업, 학원 수강, 봉사 활동 등을 했다면 이를 언급하고 근본적으로 일하는 것을 즐긴다는 것을 언급하라.
    질문 : 여가활동 및 취미생활은?

    주요포인트 :
    자신이 균형잡힌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자신의 취미생활 및 여가 활동은 성격과가치관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1) 너무 많은 시간을 여가 활동에 보낸다고 하지 않도록 한다.
    (2) 여가 활동이 너무 많다는 것은 자신이 일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보내는가에 대해서 의문점을 갖게 할 수 있다.
    질문 : 지금 지원해 놓은 다른 회사가 있습니까? 있다면 어떤 포지션입니까?

    주요포인트 :
    비슷한 분야, 규모의 회사 (예를 들어 경쟁사)와 인터뷰 중이라는 얘기가 효과가 크다.
    그래야만 자신이 해당 분야에 진심으로 관심이 있고, 채용해도 실수가 없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진다.
    첫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 큰 회사의 이름을 말하는 경우는 좋지 않다.

    질문 : 질문 있습니까?

    주요포인트 :
    이 질문은 면접관이 하는 마지막 질문이다.
    고용인이 자신에 대해 탐색할 권리가 있듯이 자신도 회사를 알아 보는 시간이므로 희망 업무나 회사에 대한 파악은 물론 회사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보여줄 수 있다.
    (1) 누가 회사에 대한 자료를 모으는데 시간을 할애 했느냐가 성공 포인트.
    (2) 당신의 경력과 기술을 연결시킬 수 있는 업무인지 아닌지를 확인해 본다.
    (3) 인터뷰 도중에 당신이 이해 못한 부분을 질문하여 분명히 하라.
    (4)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업무부분에 관한 질문을 하라.
    (5) 만일 아무런 질문도 없다면 무관심하다고 생각하거나 해당분야에 대한 정보나 경험이 없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6) 너무 부담이 될 만한 질문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당신이 회사에 대해 미래 지향적인 생각을 갖고 있음을 보여 주는 체계적인 질문은 점수를 딸 수 있다.
    (8) 당신의 급여, 각종 혜택, 근무 시간과 휴가에 대해 질문은 최종 결정이 될 때까지 보류하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