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직서비스
  • 이력서작성기법
  • 구직서비스

    구직서비스

     구인 신청  채용 정보  이력서 등록

      고객지원센터

      02 - 555 - 5425

      nawchoi@naver.com

    이력서 작성기법

    제약/바이오전문 1등 헤드헌팅사 나우팜컨설팅

    경력기술서 작성법1
    경력직의 경우에는 특히 경력기술서가 입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지원자가 과거 어떤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지, 거래했던 업체들은 어떤 회사인지, 또한 지원자가 어떤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경력기술서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경력기술서가 채용의 중요한 판단 근거로 활용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본인의 능력을 검증하는 자료인 만큼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되, 자신의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해 최대한 공을 들여 작성해야 합니다.

    자신의 전문역량과 과거 및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 실질적으로 경험했던 업무내용을 중심으로 상세하게 써야 합니다.
    1. 경력기술서 앞면에 본인의 핵심역량과 성과(아이포인트)를 잘 정리해 확실히 눈도장을 찍어라!

    2. 후보자의 눈높이가 아닌, 서류전형자(인사담당자)의 관점에 맞춰라.

    3. 가끔 엑셀 또는 PDF파일로 작성하는 사람도 있는데 반드시 워드 또는 한글파일로 작성할 것.(회사에서 따로 지정한 양식이 있을 경우 그것에 따를 것)

    4. 최근 경력(프로젝트) 순으로 작성하라.

    5. 읽기에 편안한 글씨체(너무 특이한 글씨체는 지양), 적당한 크기(통상12~14Point), 단락을지어 작성하라. 타이틀은 더 큰 글씨로 쓰면 좋다.

    6. 성공한 프로젝트를 부각하라!

    7. 채용할 회사가 원하는 직무 중심으로 작성하되, 자신의 강점과 연계성을 부각하라.
       (홈페이지,채용공고를 자세히 확인해 회사에서 요구하는 구체적인 직무를 파악할 것)

    8. 반드시 회사별 이직사유를 명확히 기재하라.
       (전회사의 부정적인 이야기는 금물, 본인 스스로 이직사유에 대해서는 잘 정리해놔야 면접시에질문을 받을 때에도 당황하지 않고 말할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9. 홍보, 기획, 디자인 등 경력기술서 만으로 판단하기 어려운 직무분야는 반드시 포트폴리오를 압축파일로 첨부하라.

    10. 구체적인 수치를 적어 신뢰를 주어라.

    11. 자원동기 및 입사 후 회사에 얼마나 공헌할 수 있는가를 명시하라.
        (왜 이 회사에 지원하려 하는가에 대해 명확하게 표현해서 일하고자 하는 의지, 열정을 밝힐 것)
    [경력기술서 샘플]
    경 력 기 술 서
    지원분야 : 인사팀장(팀장/부장급)
    지원자 : 홍 길 동

    1. 핵심 역량 -> 채용공고 참고하여 회사가 어떤 지식, 능력을 요구하는지 정확히 파악한 후 자신의 강점 중에서 채용회사가 관심을 가져줄 수 있는 직무 능력을 부각시켜 요점을 기술할 것.

    - 업무에 대한 강한 열정과 꼼꼼한 성격
    - 팀원들 관리 능력 우수
    - 새로운 인사제도 추진으로 인해 회사 이익 증대 경험 풍부

    2. 경력사항(총 0년 0개월) -> 최근경력순으로 기재

    (주)000(19**년 0월~현재 재직 중)/(총 0년 0개월)->총 재직 개월수를 적어야 인사담당자가편히볼수있음. 재직했던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도 적으면 좋다.
    *주요사업내용: 반도체,디스플레이,광학(코스닥상장회사)
    *자본금: 00억원/매출액 000억원(2009년도)/종업원수: 000명

    인사팀장(차장급)/팀구성(팀장 1명, 과장급 2명, 대리급 1명, 사원급 2명)

    -판매원 신성과체계 도입
    *3000명에 달했던 아르바이트 판매원을 개인사업자 형태로 변경
    *판매성과에 따른 보상실시로 판매수량 30%상승 및 4대 보험료 16억원 절감

    -신경영을 위한 전사적 신인사제도 기획 총괄
    *인당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인사제도 개편
    *인사업무 전산화 구축(입사부터 퇴사까지 원스톱 관리모델/자체개발)

    -선택적 복리후생제 도입
    *사내 각종 복리후생 제도를 선택적 복리후생제로 통합
    *인건비 증대없이 임직원 복리후생 만족도 극대화

    [이직사유]M&A로 인한 기업의 합병에 따른 사직
    경력기술서 작성법2
    경력기술서란?

    경력기술서는 자신이 지금까지 해왔던 업무 경력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한 문서입니다.
    경력기술서가 필요한 경우는새로운 직장으로 이직을하거나 경력단절 이후 재취업을 하는 경우나승진 또는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이전 경력에 대해 상세한 기술이 요구할 때 필요합니다.

    쉽게 말해 상대방이 자신의 경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데 이력서도 자신의 경력을 담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이력서에 한줄로 적히는 부분을 경력기술서 상에서는 더욱 상세히 알려줄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경력직 채용의경우, 경력기술서를 통해인사담당자들에게 본인이 지금까지 해왔던 업무와 그에 따른 성과가 어느 정도인가를 정확히 보여줄 수 있고본인이 회사에 적합한지,어떠한 직무를 맡겨야 할지에 대해 판단하는 구체적인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와는 다른 문서

    경력기술서와 경력증명서, 언뜻보면 같은 문서처럼 보일 수 있으나 둘은 다른 문서입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경력기술서와 경력증명서 둘 다 자신의 경력사항에 대하여 알려줄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경력기술서에는 경력증명서에 비해 훨씬 더 많고 상세한 정보가 담깁니다.
    경력증명서는 자신의 경력 사항을단순히증명하는게 목적이지만 경력기술서는 본인이 언제부터 언제까지 어떠한 직무를 자신의 능력으로 어떻게 진행했는가,그리고 프로젝트별,이벤트별로 어떠한 성과를 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경력기술서, 이렇게 작성해 보세요!

    경력기술서를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서 본인의 경력, 직무능력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텐데요.
    그렇다면 경력기술서 어떻게 작성하면 보다 본인에 대해 어필할 수 있을까요?

    경력은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성 있는 것으로만!

    'TMI(Too Much Info)'쓸데없이 너무 과한 정보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본인에게 흥미를 잃게 하는 법.

    아무리 자신의 이전 경력들이 화려하다고 해도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 또는 업무수행능력과 연관이 없다면 이는 불필요한 정보가 되어버립니다.

    오히려 직무에 대해 보여줄 내용이 부족해 억지로 채운 느낌이 들거나 전문성이 결여되는 것과 같은 마이너스 요소가 되어버릴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때문에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보여줄 만한 경력들을 자세히 기술해야 합니다.

    기술 순서는 최신순, 중요도순으로

    경력기술서를 작성하실 때에는 가장 최근의 본인 경력부터 순서대로 기술하며 가장 성과가좋았거나 규모가 컸던 프로젝트를 우선 부각시켜 경력을 기술하도록 합니다.

    실행-결과를 밝히고 성과는 데이터로 보여줍니다.

    모든 경력은 업무 혹은 프로젝트의 내용과 본인의 역할(실행)을 말해준 뒤 본인이 만들어 낸 성과(결과)로 정리하여 보여줍니다.

    업무와 성과를 말해줄 때 단순한 표현, 애매모호하거나 두루뭉실한 표현보다는 구체적인 수치와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언급해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ex)‘월신규계약건 최초 달성’, ‘매출 전분기 대비%증가’, ‘매체 별 유입 트래픽%달성’

    분량은 1~2장 이내 정도로 작성

    인사담당자들이 모든 자기소개서 내용을 전부 다 읽지 못하는 것처럼 경력기술서 또한 모든 내용을 꼼꼼히 읽어 볼거라는 기대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 주요 경력 위주로1~2장이 넘지 않는 분량 내에서 경력기술서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기술서 양식은 자유! 장점을 부각시킬 양식을 고르세요.

    경력기술서는 형식에 제한이 없는 자유양식입니다. 이력서나 자소서와 달리 기업에서 제공하는 경우도 매우 드물기 때문에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양식을 찾고 항목을 구성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본인의 역량과 강점을 어필해야 합니다.

    직종별로 업무 프로세스,프로젝트에 대해 나열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기에 본인의 직종에 맞는 서식을 선택하여 가독성 좋은 경력기술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PPT를 활용해 시각적인 요소가 돋보이는 경력기술서를 통해 어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거짓과 과장은 금물!

    언제나 거짓과 과장은 언제든지 고용에 대한 취소 사유가 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기소개서는 이력서 만으로 파악하기 힘든 지원자의 여러 가지 사항을 인사담당자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마다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에는'성장과정', '성격소개', '지원동기' 등이 들어가는데요,
    지금부터 각 항목별 작성 tip 에 대해서 같이 살펴보도록 할까요?


    먼저, 성장과정

    ‘저는 서울에서 태어나 00 초등학교, 00중학교, 00고등학교를 졸업하고 00대학교에 진학한 000입니다.’

    이렇게 ‘성장과정’을 말할 분들은 없겠죠?
    ‘성장과정’ 항목은 왜 쓰는 지를 먼저 알고 있는 게 중요해요.

    기업에서는 이 항목을 통해 ‘우리 기업에 맞는 사람인가?’,
    ‘우리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자라온 가정환경이나 성격, 가치관, 대인관계’ 등을 이해하고 있어요.
    따라서 여러분은 당연히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겠죠?

    연대기식 단순 나열은 No!

    연대기식 단순 나열이란 뭘까요?
    ‘저는 00에서 태어나, 00살 때 초등학교 입학 …
    이렇게 따분하고 지루한 이야기는 자기소개서에서 요구하는 것이 아니에요.

    자신이 겪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나의 성장과정에서 이 사례들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명하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해요.
    이때 이 메시지는 자신의 장점이나, 자신이 일할 직무와의 연관성을 강조 할 수 있으면 좋겠죠?

    다음은 성격소개

    '성격 소개' 는 보통 자기소개서에서 ‘성격 및 장단점’ 이란 이름으로 나와요.

    이 항목을 작성할 때, 장점 은 모두들 잘 쓸 수 있죠?
    하지만 장점 을 작성할 때, 자기 자랑 같은 느낌이 들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장점쓰기 tip 은 과연 무엇일까요?

    장점 을 쓸 때는 자신의 경험과 이야기를 바탕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아요.
    자신의 특기 및 소질,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나, 수상 경력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장점을 작성한다면 인사담당자에게 '근자감' 이 아닌, 근거가 확실하게 있는 자신의 장점으로 보여질 수 있겠죠?

    그렇다면 단점은 어떻게 써야 할까요?

    ‘내 단점을 보고 날 안 뽑으면 어쩌지’하는 불안감은 No!
    단점을 어떤 식으로 극복해나가고 있는지에 대한 노력을 보는 거니까 걱정마세요.
    단, 단점을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극복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

    1. 자신의 장점과 연관된 단점을 제시하는 겁니다.
    나의 단점을 장점을 통하여 극복할 수 있는 것이야 말로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겠죠?

    2. 단점을 제시하고 그 단점을 인정한 뒤에,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이야기하거나 단점의 극복방법에 대해서 어필하는 겁니다.
    단, 그 극복방법이 구체적이어야 하겠죠.

    다음은 지원동기입니다.

    지원동기는 기업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보는 부분이에요.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 ‘사람인 사이트에 올라와서,’ ‘연봉이 높아서', ‘대기업이라서’ 이런 식으로 써서는 안되겠죠?
    자신감 있는 모습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이 포인트에요.

    지원동기를 잘 쓰는 tip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이 회사에 꼭 들어가고 싶다는 열망을 가득 담아서 써야 해요.
    이 기업이 아니면 안 된다는 여러분의 의지를 보여주세요!

    둘째, 지원하려는 기업에 대한 사전지식을 알고, 자신의 가치관과 연관시켜 쓸 수 있어요.
    그럼 기업에 대한 사전지식이란 무엇일까요?
    ‘어떤 기업인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기업의 목표는 무엇인지’,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내용과 자신의 가치관이 맞아떨어진다면 최고의 지원동기가 될 수 있겠죠?

    마지막으로 입사 후 포부입니다.

    초등학교 때 반장선거를 하면 듣는 단골 멘트 다들 기억나시나요?
    ‘제가 반장이 된다면 우리 반을 위해 헌신할 것을 맹세합니다!’
    이 멘트가 바로 입사 후 포부를 의미해요.
    ‘내가 이 회사에 합격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 하는 이야기를 쓰면 된답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동기 사례와 연결 지어 쓰는 게 좋아요.

    구체적인 tip을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첫째, 여러분의 경험을 통해 어떻게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요. 그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목표가 생겼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나의 모습을 쓰면 좋답니다.
    둘째, 희망 업무가 무엇인지 쓰는 것입니다. 내가 이 회사에서 어떤 일을 어떻게 하고 싶으며, 나의 능력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쓰면 되요.

    지금까지 막연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자기소개서 작성의 기본과 tip을 함께 알아봤습니다.